[업뎃]

  1. Home
  2. ▶ 정보공유
  3. 조선 왕릉 40기 목록, 왕릉구조 및 능,원,묘

조선 왕릉 40기 목록, 왕릉구조 및 능,원,묘

· 댓글개 · BY.좋은아침



오늘은 조선의 왕들이 잠들어 있는 곳, 조선 왕릉 40기 목록 및 왕릉구조 와 능, 원, 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부끄럽지만 이 글을 쓰기 전에는 능, 원, 묘의 정확한 차이점을 몰랐으며, 우리나라에 조선왕릉이 총 40기가 있는지조차 몰랐습니다.. (참으로 부끄럽네요..)




여러분들과 이렇게 정보를 교류하고자하는 차원에서 여러가지 주제의 글을 쓰면서 저 또한 참 많은 지식들을 쌓아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보를 찾고 정리하고 포스팅하는 이런 과정들이 참 재미있고 의미있다고 생각해요.

아무쪼록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고, 자료를 찾아다니는 번거로움이나 시간도 절약되시길 바랍니다.






1392년부터 1910년까지 500여 년을 이어 온 나라, 조선!!

태조 이성계를 시작으로 마지막 임금이었던 순종까지 총 27명의 조선의 왕이 조선이라는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한마디로 조선 왕릉은 이런 조선시대의 왕과 왕비의 무덤이라고 볼 수 있으며, 대부분은 서울과 경기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양의 성곽 기준으로 보았을 때, 10리 밖과 100리 안에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지요.




현재 총 42기의 무덤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북한에 있는 무덤이 2기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는 40기의 조선 왕릉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 북한에 있는 2기 : 옛 고려의 도읍지였던 개성에 있습니다. 이 또한 조선 왕조의 왕릉이지만 유네스코에 등록되지는 못하였습니다.






조선 왕릉 40기 목록





성북구 정릉동에 소재한 제 1대 태조계비 신덕왕후 강씨를 시작으로 영월군 영월읍 영흥리에 소재한 제 6대 단종을 마지막으로 총 40기의 조선 왕릉 목록을 알아보았습니다.

단 한 기도 빠짐없이 오래도록 잘 보존해야 할 소중한 문화적 가치가 담긴 조선 왕릉입니다.




※ 아래부터는 한 눈에 이해가 쉽도록 이미지로서 왕릉구조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조선왕릉 왕릉구조






  왕릉의 구조


(1) 능침공간

무덤의 주인이 묻혀 있는 곳입니다.

무덤을 보호하기 위하여 병풍 모양으로 돌을 둘렀습니다.


(2) 제향공간

제사를 준비하고 지내는 곳입니다.

제사를 지내는 장소인 정자각과 무덤 주인의 업적을 새겨 둔 비각 등이 있습니다.


(3) 진입공간

왕릉으로 들어가기 위한 문입니다.

'금천교'라는 작은 다리가 있습니다.




   능, 원, 묘


왕릉은 능, 원, 묘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 왕과 왕비의 무덤

: 왕세자와 왕세자비의 무덤

: 나머지 왕족들의 무덤 (예를 들어 대군, 공주, 군, 옹주, 후궁, 귀인의 무덤입니다.)




조선왕릉을 둘러싸고 있는 우수하고 빼어난 자연환경은 풍수지리의 원리에 맞게 정해졌다고 합니다.

조상숭배를 중요시했던 조선시대이니만큼 오랜 전통을 유지해 나가기 위해 아주 세심하게 조성한 것이지요.

그러니만큼 조선 왕릉의 가치에 대하여 우리 세대 또한 문화적 가치를 깊이 깨닫고 그 소중함을 알며 훼손시키지 않고 후손까지 오래 오래 보존해 나가야 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