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뎃]

  1. Home
  2. ▶ 티쟈(TizzA)의 상상
  3. 초등 4학년 2학기 과학 관찰일지, 개미 과학 관찰 보고서 (1번째글)+개미똥 관찰

초등 4학년 2학기 과학 관찰일지, 개미 과학 관찰 보고서 (1번째글)+개미똥 관찰

· 댓글개 · BY.좋은아침

 

초등 4학년 2학기

개미 과학 관찰일지

과학 관찰 보고서 (1번째 글)

재미난 개미똥 관찰 포함

 

 

.

.

초등 4학년 2학기 바로 작년 이맘때 였었네요.

우리딸 학교에서 과제로 해 갔던 과학 관찰일지, 개미 관찰 보고서인데요.

식물이든 동물이든 제한이 없었는데 3학년때 집에서 기르고있던 앵무새를 다루었던터라 4학년때는 흔하지만 개미와 개미똥을 관찰해서 만들어 보았어요.

평소 개미와 개미집은 자주 볼 수 있었겠지만, 개미가 직접 개미똥 누는 모습을 보기 힘든 희귀한 장면 아니겠습니까? ㅋㅋㅋ

그런데 우연하게도 실시간으로 개미가 개미똥 누는 장면을 포착해서 영상은 아니지만 사진으로 담는데 성공했어요.

그럼 초등 4학년 과학 관찰일지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총 2개의 글로 나누어 포스팅 해 볼께요.

오늘의 글은 커다란 종이에 그림과 함께 한 장의 종이로 제출한 과제이구요.

다음에 포스팅할 과학 관찰 보고서는 학교에서 받은 관찰보고서 용지에 작성한 내용입니다.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두 개로 나누어 소개합니다.)

.

.

학교 제출용 포스팅은 아래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 https://happy7mind.tistory.com/193

.

.

.

.

바로 이 사진이 개미가 개미똥을 누기 위해 자신만의 비밀공간, 화장실로 가더니 응가 자세를 취해서 개미똥을 누는 장면을 순서대로 찍은 사진이에요. ㅋㅋㅋㅋㅋ

다들 아실 거에요. 실제로 개미들은 집단생활을 하면서 땅 속에 공간별로 독립적으로 마련해두고 곡식도 저장하고 알도 낳고 잠도 자고 응가도 하고~~ ㅋㅋㅋ 그런데 문구점에서 판매하는 개미관찰용 도구 속에 이 물질(?)이 계절탓인지 몰라도 제법 단단하게 응고되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개미가 우리가 예상했던만큼 열심히 집을 짓진 못했거든요... ㅠㅠ

그렇지만 한 쪽 구석에 일정한 자리에 구덩이를 파더니 몽글몽글한 응가를 누기 시작하는데.. 실제로 그 장면을 포착한 건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ㅎㅎㅎ

.

.

.

.

1. 개미가 오른쪽 구성으로 천천히 이동합니다. 이때만해도 무얼하려고 가는지 몰랐었죠. ㅋㅋㅋ

2. 갑자기 어정쩡한 자세를 요리조리 바꾸기 시작했는데요. 왜 그러는지 이때도 몰랐어요. 까맣게 동글동글 모여있는 것도 첨엔 똥일거라고 예측은 했지만.. 실제로 본 적은 없었던지라.. 아이들이랑 저랑 유심히 관찰하고 있었더랬답니다.

3. 드디어 개미 뒤꽁무니 엉덩이를 오른쪽 구석 끝에 갖다대더니 응가 뿡~~~ ㅋㅋㅋㅋㅋ 앙증맞은 개미똥을 누는 장면 포착하는데 대성공!

.

.

.

.

과학 관찰일지 과제용으로 너무 흔한 개미를 선택한 것에 대해서 살짝 아쉬웠던 찰나에 이런 희귀한 장면을 포착해서 딸도 엄청나게 좋아했답니다. ^^

.

.

.

.

기간을 두고 사진자료나 기록일지들을 틈틈히 메모지에 작성을 해 두었구요.

그 자료들을 토대로 딸이 커다란 한 장의 종이에 꾸며나가기 시작했어요.

먼저 제목부터 눈에 띄게 개미 관찰일지라고 쓰구요.

이것은 학교과제가 아니라 딸이 추가로 만들어 가고싶다고해서 자발적으로 만든 자료이기 때문에 자율적으로 만들어 보았어요.

형식은 개미에 관한 Q&A 와 개미의 상식에 대해 자유롭게 표현해서 만들었습니다.

.

.

.

.

초등 4학년 2학기 과학 관찰일지, 개미 과학 관찰 보고서

- 개미의 털에는 잔털이 있을까? 없을까?

- 개미의 화장실 발견!

- 재미있는 개미상식!

- 개미는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죽지 않는다?

- 개미는 왜 음식저장창고를 제일 먼저 말들까?

.

.

.

.

아무래도 이런 형식의 보고서는 사진이나 그림이 함께 가미되는 것이 더 보기 좋은 것 같아요.

중간 중간 사진도 있지만 그림도 함께 그려주어 흥미를 유발시켜 주었구요.

보다 자세한 그림으로 개미털에 대한 설명도 써 주었습니다.

.

.

.

.

.

.

.

.

아래 그림처럼 개미의 잔털을 사진으로 담아내기엔 너무 어렵잖아요..ㅋ

그래서 눈으로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옮기는 과정도 넣어 주었어요.

(아래 그림은 개미 잔털 확대샷!! ㅎㅎㅎ)

.

.

.

.

.

.

완성한 초등 4학년 과학 관찰 보고서입니다.

학교제출용은 따로 만들었기 때문에 이 자료는 미술시간에 조물조물 만들듯이 재미나게 작업했던 과정이었어요. ㅎㅎ

그럼 다음 시간에는 학교제출용으로 작성한 과학 관찰 보고서도 다루어 보겠습니다.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