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뎃]

  1. Home
  2. ▶ 티쟈(TizzA)의 상상
  3. 초등2학년 우리나라 50쪽 이웃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

초등2학년 우리나라 50쪽 이웃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

· 댓글개 · BY.좋은아침


초등2학년 우리나라 50쪽

이런 모습이에요.

이웃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조사하여 봅시다.



.

.

큰아이가 2학년 겨울에 숙제로 해갔던 통합교과서 우리나라 50쪽에 관한 내용입니다.

이웃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에 관하여 조사해가는 숙제였는데요.

이제는 둘째가 2학년이 되어서 조만간 둘째도 이거랑 비슷한 과제를 해가게 되지 않을까 예상해 보네요. ㅋㅋ

.

.

.

.

큰 제목은 <이런 모습이에요> 이구요.

소 제목은 <이웃나라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조사하여 봅시다.> 입니다.

.

.

조사하는 방법에 관한 안내도 그림으로 간단하게 예시로 나와있었는데요.

첫번째. 도서관에 가서 조사하기

두번째. 지도를 찾아보며 조사하기

세번째. 어른들께 여쭤보면서 조사하기

이렇게 총 3가지의 조사방법이 제시되어 있었지만, 우리는 집에 있는 책들을 이용해서 조사를 해 보았답니다.

마침 집에 적당한 책이 있어서 멀리 도서관까지 갈 필요가 없어서 넘 좋았어요. ㅎㅎ

.

.

그럼 조사하기에 앞서 어떠한 자료들을 모을 것인지에 대한 토의도 필요하겠죠?

이 당시 우리딸이 저학년 2학년이었기 때문에 이때만해도 온전히 딸 혼자서 과제를 하기엔 조금 벅찼구요.

저랑 함께 자료를 찾아보고 책도 들춰가면서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어느새 5학년이 되어 혼자서도 잘하지만요. ㅎㅎ

.

.

이웃나라 사람들은 어떤 모습으로 생활하는지 살펴보는 과정!! 우리는 딸과 함께 둘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먼저 초등2학년 우리나라 교과서에는 어떤 과정으로 토론했는지 보겠습니다.

가. 어떤 집에 살까?

나. 어디에 있을까?

다. 어떤 음식을 먹을까?

라. 전통의상은 어떤 것일까? 등등

궁금한 것들을 서로 서로 이야기 나누며 조사할 내용에 대하여 정리하는 모습이 그려져 있습니다.

.

.

.

.

딸은 가까운 이웃나라보다는 먼나라 유럽의 네덜란드에 대해서 조사하고 싶다고 했었는데요.

나중에 듣고보니 보통의 학급 친구들은 일본이나 중국, 러시아 등등 가까운 이웃나라에 대해서 조사를 해 왔다고 해요.

제목만 봐서는 그냥 이웃나라라고 되어있어서 괜찮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미스였던 것 같기도하고.. 그러네요...ㅋ

.

.

암튼 네덜란드에 대해서 조사하기 위해서 집에 있는 책들을 최대한 활용해 보기로 했어요.

.

.



.

.

이렇게 3권의 책을 이용해서 조사를 했구요.

.

.

.

.

평소 궁금했던 점들과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하얀 백지 위에 밑그림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

.

.

.

네덜란드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은 단연코 풍차겠지요?

여러분은 어떠세요? 물론 저도 풍차가 가장 먼저 연상이 되었답니다.

커다란 종이의 대부분을 차지할만큼 큰 비중으로 풍차를 그려주었구요.

네덜란드의 국기와 전통의상을 입은 사람들도 그려주었어요.

.

.

.

.

누나 옆에선 동생이 붙어 앉아서 쉼없이 쫑알쫑알~~~ ㅋㅋㅋㅋㅋ

.

.


.

.

상단에는 유럽의 네덜란드라는  제목으로 손글씨도 써 주었구요.

바람에 뱅글뱅글 돌아가는 풍차도 이쁜 색상으로 색칠까지 마무리 해 줍니다.

.

.

.

.

아이들 과제를 하다보면 사인페 뚜껑을 열어놓고 오랜 시간 작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 마르지않는 사인펜을 사용하니깐 색상도 날아가지않고 참 좋더라구요.

.

.

.

.

네덜란드 국기의 색깔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국기 옆에 간단히 적어주었구요.

남녀 전통의상도 그려 주었습니다.

내용으로는 책으로 조사한 내용을 간략하게 간추려서 정리했구요.

.

.

네덜란드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

네덜란드 사람들은 인사를 할 때, 볼에 입술을 스치듯이 볼 양쪽을 번갈아가면서 3번을 뽀뽀해 준다고 하네요. ㅋㅋ

온 식구가 이것 때문에 몇 번을 따라했는지 몰라요. ㅎㅎㅎ

그리고 네덜란드는 바닷물이 육지로 넘어오는 경우 바람개비처럼 생긴 풍차를 이용하여 물을 퍼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풍차를 이용하여 곡식을 빻기도 했다고해요.

이 점은 우리나라 물레방아와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ㅋ

또한 네덜란드에서 즐겨먹는 음식은 치즈와 팬케이크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한복이라는 전통의상이 있듯이 네덜란드에는 카플랍이라는 전통의상을 입는데 꽃무늬 장식이 참으로 아름답다고해요.

또한 머리에는 흰색의 뾰족한 레이스 고깔모자도 자주 쓴다고 합니다.






공감♥하트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응원의 의미를 담아 검지손가락 꾸욱 꾸욱

여러분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