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뎃]

  1. Home
  2. ▶ 티쟈(TizzA)의 상상
  3. 초등 5학년 우리나라 지진 피해 사례 조사 및 지진 원인, 사진 자료

초등 5학년 우리나라 지진 피해 사례 조사 및 지진 원인, 사진 자료

· 댓글개 · BY.좋은아침

초등 5학년 우리나라 지진 피해 사례 조사 및 지진 원인, 사진 자료 (공유합니다.)

오늘 방금 학교 과제로 준비한 5-2 과제인데요.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 및 지진피해사례를 조사해 오라는 미션이었어요. 불과 며칠 전에 우리나라에 발생한 포항 지진 때문에 아마도 학교에서도 교육차원에서 수업을 하려는 것 같습니다.

.

.

우선은 우리나라의 여러 피해 사례 중에서 몇몇 사진들을 추려 보았구요. 사진과 기사 및 조사한 내용은 A4 용지 총 3장 분량에 출력하기 쉽도록 한글파일로 만들었습니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프린터로 인쇄해서 가져가면 될 것 같아요. 매번 느끼는 거지만 일반 복사용지 보다는 포토용 복사용지를 구비해 놓고 출력하니 확실히 사진의 선명도가 확 살아나서 좋은 것 같아요. .↓↓ 참고로 가끔씩 어떤 용지를 사용하는지 여쭤 보시는 분들이 계셔서 링크 남겨 놓겠습니다. 참고하세요.

https://happy7mind.tistory.com/54

.

.

그럼 가장 먼저 딸이 검색한 자료 중에서 가장 이해하기 쉬울 법한 초등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짧은 내용으로 지진 기사를 검색한 내용입니다. (너무 내용이 어려우면 오히려 수업에 곤란할 것 같아서요.)

.

↓↓ 참고로 아래 내용들을 모두 취합한 파일은 바로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한글 파일입니다.)

5-2 지진으로_인한_피해_사례.hwp
다운로드

.

.

이번에 필로티 구조의 건축물과 오래된 건축물에서 특히 많은 지진 피해가 발생했다고 하지요. 최근 건축물은 부실공사가 원인이고, 오래된 건축물은 아무래도 건축물 수명에 대한 한계성 때문에 더 취약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최근 뜨겁게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필로티 구조의 건축물에 대한 우리나라 지진 피해 사례 사진부터 찾아 보았습니다.

.

.

이렇게 사진자료를 딸이 검색해서 찾아 보았구요. 추가로 필로티 구조가 어떻게 왜 지진에 취약한지 이미지 자료도 찾아 보았습니다. 학교 수업 시간에 친구들과 토론하면서 보다 더 이해가 쉽게 이루어 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

.

먼저 필로티 구조가 왜 위험한지와 부실공사로 인해 이런 피해가 더 커졌다는 것에 대해서 딸과 함께 사진과 그림을 함께 보면서 대화도 나누어 보았습니다. 학교 과제물 때문에 검색하고 찾는 과정에 아이랑 나누는 대화 속에서도 학습이 되는 것 같아 가끔 이런 숙제로 배우는 것도 많은 것 같습니다.

.

.

.

추가로 지진이 일어나는 원인을 간단히 정리하고, 세계적으로 크게 발생했던 지진과 동남아 지진으로 인해 일어났던 해일 피해 사례도 몇 줄 안되지만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정확하게 수업시간에 어떤 자료들을 필요로 하는지 몰라서 대략적이고 포괄적인 내용으로 정리해 보았구요. 사진도 몇 장 더 찾아 보았습니다. (이 모든 내용은 위에 공유한 파일 속에 모두 있습니다.)

.

바로 아래 사진은 우리나라 사례는 아니지만 지진으로 인해 얼마나 큰 피해가 생기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 대표적인 사진을 찾아 본 것입니다. 도로에 큰 피해가 생기면 우선은 이동수단이 있어도 이동할 수 없는 피해가 생깁니다. 그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한 지역에 고립될 수 있는 위험도 생기기 때문에 2차 피해까지 생길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위험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

.

.

아래 사진은 불과 얼마 전에 일어난 포항 지진으로 인해 신축한 지 얼마 안 된 아파트 균열 사진이에요. 내진 규정을 지켜서 건축을 했을 터인데 어떻게 이렇게 큰 균열이 생길 수 있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되고 우리나라의 건축 실정에 대해 회의가 느껴집니다.

.

.

아래 사진은 지진 후 밖으로 바로 뛰쳐나가면 어떠한 위험에 닥칠 수 있는지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사례인 것 같습니다. 건물 외벽에서 떨어지는 낙하물이 이렇게 큰 피해를 주는 만큼 지진이 잠잠해 졌다 하더라도 밖으로 피신할 경우에는 반드시 머리를 보호해야 한다고 딸에게 알려 주었습니다.

.

.

여기까지 내일까지 가지고 가야 할 딸의 5학년 우니라라 지진 피해 사례와 지진의 원인 및 사진 자료에 관한 과제물이었습니다.

이번 포항 지진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힘드실텐데, 부디 앞으로 더 이상의 추가 피해는 없기를 기도합니다.

그리고 빠른 복구와 국가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래 봅니다.

SNS 공유하기
이모티콘창 닫기
울음
안녕
감사
당황
피폐

이모티콘을 클릭하면 이미지 주소가 복사되고, 이걸 댓글창에 붙여넣으시면 됩니다.